정보만세

단식 다이어트, 하면 안되는 이유는?

다이어트를 시도했던 사람들이면 어김없이 굶는 다이어트를 한 번쯤 해보셨을 꺼니다. 하지만 대부분 다이어트에 실패하곤 하지요. 일정기간 단식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더라도 어김없이 찾아오는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대부분은 다이어트 전보다 오히려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겪어보셨을 껍니다.

 

단식 다이어트를 하면 안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단식 다이어트, 하면 안되는 이유는?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를 하거나 음식물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게 되었을 때의 가장 큰 단점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점과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된다는 점이기 때문이지요.

 

우리 몸은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방어 기제가 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식을 하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음식물 섭취를 줄이게 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원을 쓰일 것들이 줄어들고, 몸 자체에서 찾아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탄수화물을 에너지 원으로 쓰게 되지요. 그 다음은 단백질입니다. 즉, 근육이라는 소리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찾는 것이 지방입니다. 단식 다이어트를 하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몸 속의 수분과 함께 단백질이 먼저 사라지기 때문에 피부는 푸석 푸석 해지고, 주름이 생기면서 피부 노화를 가지고 옵니다.

 

 

더불어서 살이 빠지는 듯 하지만.. 지방은 빠지지 않고 근육만 잃어버려서 결국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는 살이 찌는 체질로의 변화가 이루어 지게 되는 겁니다.

 

살이 찌지 않는 체질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면 보다 쉽게 이해하실 껍니다.

 

 


[관련글]

 

2015/02/05 - [예뻐지는정보/다이어트] - 물만 먹어도 살찐다? 살안찌는체질로 변하는 방법은?


 

 

단식 다이어트, 하면 안되는 이유는?

 

빠른 시간에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을 보면 확 늙어버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 자체가 예뻐보이고 건강해 지기 위함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다이어트로 노안이 되어 버리면.. 다이어트의 효과가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여기에 노안은 둘째 치더라도.. 건강에 매우 않좋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이 찌지 않는 체질에 대해서 이야기 했듯, 근육의 양이 줄어들면 기초 대사량이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기초대사량이 줄어든다는 소리는 같은 양을 먹더라도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에 비해서 더 많이 움직여야만 에너지 소비가 늘어난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이 소리는 바로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한다는 소리이기도 하지요.

 

다이어트의 목적은 체지방을 줄이는 겁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아니라 우리 몸에 불필요한 체지방을 없애야 하는 거지요. 그런데..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나 원푸드 다이어트는 체지방을 태우는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없애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사람이 무한정 굶을수는 없는 노릇이고.. 결국 원래의 식단으로 돌아오게 되면 급격한 요요 현상이 수반된다는 소리지요.

 

단식 다이어트, 하면 안되는 이유는?

 

누가 뭐라고 해도 다이어트는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단기 다이어트건 장기간 다이어트건 변함없는 진리이기도 하지요. 물론, 시중에는 식이요법과 운동 효과를 동시에 내는 다이어트 제품이나 다이어트 프로모션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건강을 위해서라도 운동은 꾸준히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굶는 다이어트는 결국 나에게 독으로 돌아옵니다. 체지방을 줄이고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할 수 있도록, 탄력있는 몸매를 갖출 수 있도록 꾸준한 운동을 지속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