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만세

당뇨병 증상 및 당뇨병 식이요법은?


당뇨병 증상 및 당뇨병 식이요법은?


당뇨병 증상 및 당뇨병 식이요법은?


당뇨병이라는건 영양분중에 하나인 당분이 우리 몸속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혈액속에 남아 있다가 소변으로 나오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 혈액속에 일정 수준의 혈당 수치를 유지하게 되는데요, 이를 조절하는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서 혈당의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혈액속에 당분이 많아지게 되면 혈액 자체가 끈끈해 지고 탁해지게 됩니다.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당뇨병이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자체도 물론 문제가 되겠지만, 당뇨병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당뇨병의 증상은?


당뇨병 증상 및 당뇨병 식이요법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뇨병의 증상 정리

  • 물을 자주 마시게 된다

  •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 음식을 먹는 양이 늘어난다

  • 체중이 감소한다


당뇨병의 증상을 보면 매우 특별한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단순한 증상만으로 당뇨병을 판단하기엔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지요. 이런 증상들은 포도당이 우리 몸으로 들어와 에너지 원으로 활용이 되야 하지만 그러지 못하고 소변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때문에 물과 음식을 많이 먹는 것에 비해서 체중은 감소하고 소변은 자주 보게 되는 것이지요.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손발이 저리는 것도 당뇨병의 증상중에 하나입니다.



 


당뇨병의 식이요법은?


당뇨병 증상 및 당뇨병 식이요법은?


당뇨병의 식이요법의 기본은 올바른 식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매우 중요한 병이기 때문에 규칙적이고 올바른 식단이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지요. 


불규칙적인 식단은 과식과 폭식을 불러오고, 이는 혈당 조절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나 인슐린 주사 등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면 저혈당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요.


당뇨병은 혈당 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소식을 해야 합니다. 다만, 소식이라는 것 자체가 음식을 적게 섭취하게 되는 것이므로 균형있는 식단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당뇨병 증상 및 당뇨병 식이요법은?



당뇨병은 식이 섬유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이섬유는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 섬유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당뇨병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의 발생도 더욱 낮아지게 됩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꼽아보자면 김이나 미역, 다시다, 버섯, 오이, 상추, 양배추, 현미, 콩, 두부 등이 있지요.


당뇨병은 식단 조절이 필수이기 때문에 칼로리와 양을 조절하는 상차림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의 식단이나 상차림은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표적인 상차림을 예를 들어 본다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증상 및 당뇨병 식이요법은?




당뇨병 상차림 예시

  • 아침 : 잡곡밥 (140g), 연두부 (150g), 콩나물국 (70g), 미역줄기볶음 (35g), 나박김치 (35g), 간식 우유(200cc)
  • 점심 : 조밥 (210g), 스테이크볶음 (40g), 오징어초무침 (50g), 연근조림 (40g), 청경채나물 (70g), 간식 사과 (80g)
  • 저녁 : 흑미밥 (210g), 돈육고추잡채 (40g), 동태전 (50g), 근대 된장국 (70g), 마늘쫑 볶음 (40g), 간식 두유(200cc)와 딸기(150g)


당뇨병이라는 건 물론 상당히 힘들고 어려운 질병입니다. 하지만 혈당 수치 관리만 잘 하게 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당뇨병은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더 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 해준다면 분명히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실 수 있으실껍니다.


   
1 2 3 4 5 6 7 ··· 9